6일 주택도시보증공사 측에 따르면 지난해 전세보증금반환보증 가입가구가 43,918가구로 가입금액은 9조493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. 이는 전년 대비해서 가구와 가입금액 모두 약 2배씩 증가를 한 수치입니다.


전세보증보험 수요가 올해 들어서 급증을 하고 있는데요. 올해 1~3월 즉 1분기 가입 가구는 18,516가구로 가입금액은 4조 843억원으로 불과 석 달만에 지난 한해 동안의 실적을 무려 40% 이상 기록을 했습니다.





이러한 이유는 첫 번째로 전세가격이 폭락을 하면서 역전세에 대한 우려로 보험 가입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.


두 번째 이유로는 전셋값 하락과 더불어서 보험 가입 절차가 간편해진 점 또한 보험 가입 수요가 늘어난 원인으로 보고 있는데요. 올해 2월부터 집주인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도 보험에 가입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
보증 가입 대상 한도액은 수도권의 경우 7억원이며, 비수도권의 경우는 5억원으로 늘었습니다. 



전세보증보험 가입 조건을 살펴보면

1. 신규 전세계약의 경우 : 잔금지급일과 전입신고일 중 늦은 날부터 전세계약 기간의 2분의 1이 경과하기 전까지 가입이 가능합니다.

2. 전세계약 갱신의 경우 : 계약기간 만료일 이전 1개월부터 갱신 전세계약 기간의 2분의 1이 경과하기 전까지는 가입이 가능합니다.





전세보증보험 보험료(전세금 보증보험 비용)는 연간 아파트 0.128%, 다세대 주거용 오피스텔 등 아파트 외 주택은 0.154%입니다. 예를들면 오피스텔을 1억원에 전세를 살고 있다면 1년에 15만4000원으로 즉 한 달에 12,800원 가량을 납부하면 됩니다.


전세보증보험 할인 조건을 살펴보면

1. 부부 합산 소득이 4,000만원 이하

2. 아이 셋 이상의 다자녀 가족

3. 장애인

4. 노인 부양 가구

5. 한부모 가족

6. 기타 사회배려계층

의 경우에는 보험료의 40%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. 인터넷보증 이용 시에도 3%가 할인이 됩니다.





전세보증보험 가입할 수 있는 곳(전세 보증보험 가입방법)

1. 주택도시보증공사

2. SGI서울보증


주택도시보증공사와 SGI서울보증의 장단점(전세 보증보험 비교)

1. 주택도시보증공사 : 보험료가 비교적 저렴하지만 보증 가입 대상 한도액이 있습니다.

2. SGI서울보증 : 보험료는 주택도시보증공사보다 비싸지만 보증 가입 대상 한도액 제한이 없습니다.




Posted by 1 + 1 = 싸구려면봉


잘못된 정보의 수정 이나 저작권 침해되는 내용, 이미지, 동영상의 삭제를 요청하실 경우 방명록에 남겨 주세요.
확인후 즉시 조치하겠습니다.